제27회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중부지회
춘계 연수강좌 안내
2014년 더욱 건강하시고, 소망하던 모든 일들에서 풍성한 결실 맺으시길 기원합니다.
최근 인천에서 우유성분이 포함된 급식을 먹은 뒤 운동 후 발생한 특정 식품의존성 운동유발성 아나필락시스로 인해 뇌사에 빠진 것으로 추정 보도된 어린이의 예로 인해, 아나필락시스와 이에 따른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학교대책에 항의를 하는 환자 부모와 이런 환자는 해당식품을 먹이지도 피부에 접촉하지도 말게 하라는 의사의 소견 등이 함께 방송에 소개되면서, 소아청소년과 의사로서의 역할 및 교육도 더욱 요구되고 있습니다. 반면 식품알레르기를 지나치게 우려하여 무조건적 식품회피를 추구하는 경우, 이로 인한 폐단과 이를 극복하는 다른 방법 등이 연구된 것이 없는지도 깊이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그리고 부산에서 발생한 아토피피부염의 자녀를 둔 주부의 안타까운 보도에서 재 점화된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책임, 이들 환자를 돌보는 의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귀한 시간도 함께 마련하였습니다.
중부지회 회원 여러분, 부디 참석하시어 적극적인 참여와 활발한 토론으로 진료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14년 2월 12일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중부지회 회장 박준수
【 일 정 】
5:00–6:00 식 사 및 정기 총회 & 회장 인사
6:00-6:40 1. 식품 알레르기에 대하여 – 회피만이 정답인가? (충북대 소아청소년과 한윤수)
식품 알레르기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출생 전 엄마의 식이조절과 이후 모유수유기간, 이유식의 시작시기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식품알레르기의 진단법 또한 확인된 원인식품을 회피하는 것이 좋은지, 혹은 최근 관심이 증가한 원인식품에 대한 면역치료는 어떻게 실시되는 것인지 등에 대해 증례를 통해 알아본다.
6:40-7:20 2. 아나필락시스에 대하여 – 정확한 에피펜 사용법과 소견서 작성까지
(아주의대 소아청소년과 이수영)
아나필락시스 환자가 우리 진료실로 찾아왔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무엇을 물어보고 무슨 검사를 한 뒤 부모에게 어떠한 주의사항을 알려주고, 에피펜은 연령에 따라 상황에 따라 언제 어떻게 사용하도록 설명해 주어야 하나?그리고 학교에는 어떤 음식혹은 운동을 어느만큼 조심해야 하는지 소견서를 작성해 보낼 기본 폼 및 어떠한 내용이 담기면 좋을까? 이를 증례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7:20-7:40 휴식
7:40-8:20 3. 아토피피부염에 대하여 – 엄마도 살리는 아토피피부염의 효과적 치료법은?
(가톨릭의대 피부과 박영민)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엄마의 스트레스를 줄일 방법은 없는 것인가? 바르는 약과 먹는 약의 올바른 사용법과 합병증 발생시 대처법. 그리고 wet wrap therapy나 광선요법 등의 특수치료는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일 시 : 2014년 3월 22일 토요일 저녁 5시
◆장 소 : 유성 리베라호텔 14층 피어니홀 (평점 3점)
◆등 록 비 : 전문의-사전등록 1만원, 현장등록 2만원 (등록마감-3월21일 금요일), 전공의-무료
입금계좌 : 우리은행 1002-049-476672 (예금주 : 윤유숙) (010-6411-2588 ,vanco77@hanmail.net)
등록 및 기타문의 : 총무 윤유숙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대전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중부지회